이륜차 교통사고 예방 정책 아이디어 접수… 포상금 1000만원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대한민국의 교통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이륜차 안전UP! 정책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공모는 총 4개 분야로 진행한다. ‘안전배달 셀프업!’ 분야는 배달종사자가 스스로 교통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안전라이딩 문화업!’ 분야는 이륜차 안전운행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방안, ‘보행자 안심업!’ 분야는 청소년·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이륜차 사고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정책, ‘이륜차 사고예방 솔루션업!’ 분야는 제도·기술 개선을 통해 사고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이다.
교통안전정책에 관심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륜차 교통안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기대효과에 대한 정책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는 이달 29일부터 10월 17일까지 전자우편을 통해 가능하다. 4개의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대국민 공개를 통해 표절 여부 등 부정행위에 대한 검증도 추진한다.
평가 기준은 창의성, 실현 가능성, 정책반영 가능성, 논리성 등이며 제출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우수작 총 7건을 선정, 11월 중 시상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향후 교통안전 정책 반영 및 제도화 검토에 활용되고 교통안전 홍보와 유관기관 교육자료로 확산해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용될 계획이다.
키워드
#이륜차사고예방
정민혁 기자
jmin8997@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