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전방위 압박… 면허 취소 언급 및 현장 방문
사측 “인프라 사업 분야 신규 수주 활동 잠정 중단”
내부 직원 “탁상행정에서 나오는 문제점에만 투자”
‘중대재해 다발 건설사’로 존립 여부까지 입길에 오르는 등 벼랑 끝에 선 포스코이앤씨 안전 쇄신 여부가 주목된다.
그간 ‘노동 안전 강화’를 주창해온 현 정부와 이에 화답키 위한 움직임을 보여 온 공직 사회 및 업계 분위기에 맞춰 소위 본보기로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엄격한 잣대가 적용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포스코이앤씨(POSCO E&C)는 1994년 설립된 포스코그룹 소속 종합건설회사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5년 건설업체 시공능력평가 결과 공시에 따르면 토목건축공사업종 시공능력평가액은 9조8973억원으로 7위다.
이 같은 규모 만큼 산재 사망사고도 그간 많이 났다.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1월 김해 아파트 신축현장 추락사고, 4월 광명 신안산선 터널 붕괴사고, 4월 대구 주상복합 현장 추락사고, 7월 28일 함양~창녕 고속도로 건설공사 천공기 끼임사고 등 총 4건의 중대재해로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감전 사고는 한 달 사이 두 번째로 발생한 중대재해다.
여기에 작년 1월 아파트 재건축 현장서, 8월 도시환경정비사업서, 10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서 깔리고 감전되며 철근에 맞아 노동자들이 사망하는 사고가 포스코이앤씨 사업장서 있었다.
이에 당정이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포스코이앤씨에서 중대재해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한 것과 관련해 건설면허 취소, 공공입찰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고 6일 지시할 지경에 이르렀다.
여당의 경우 지난달 말까지 포스코 내부를 찾아 안전 미흡을 비판하고 안전경영을 주장한 이후에도 또 이번 감전 사고가 나자 다시 사고 현장을 찾았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광명~서울고속도로 제1공구 포스코이앤씨 시공현장을 방문해 노동자 감전사고의 경위를 점검하고 포스코이앤씨의 반복적인 중대재해 발생에 대한 강력한 문제제기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한 것이다.
포스코이앤씨의 본사 승인 이후 재개된 작업현장의 위험관리 실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8건의 반복된 사고에 대한 경영책임, 그룹 차원의 종합적 안전관리 체계 부재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7월 31일 ‘안전특별단 TF’를 구성하고 3개월 내 작업환경을 점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다시 이번에 감전 사고가 난 것에 대해 여당 관계자는 “당정이 분명하게 경고했음에도 포스코이앤씨는 마치 이를 비웃듯 사고를 반복하고 있다”며 “단순히 대표 사임으로 책임을 피하려 해선 안 되며 수사당국은 경영진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또 “포스코그룹이 말한 3개월 점검은 너무 늦다”며 “지금 당장 강도 높은 전수조사와 구조개선에 착수하고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사업장의 공공입찰을 제한하는 조치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향후 국회 차원의 청문회, 국정감사, 입법 보완 등 후속 대응까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당정의 전방위 압박에 포스코이앤씨는 새로운 사장을 세워 안전 최우선 경영 실현을 위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고 인프라 사업 분야 신규 수주 활동을 잠정 중단키로 한다고 알렸다.
신임 송치영 사장은 그룹내 최고 안전전문가로 30년 이상 안전, 설비 관련 업무에 종사해 왔다.
광양제철소 안전방재부장, 포항제철소 안전황경부소장을 거쳐 2021년부터 포스코이앤씨 CSO로 활동해 왔다.
송치영 사장은 “당장의 경영 성과보다 가장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며 “막중한 책임감과 사즉생의 각오로 재해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전사적 안전관리 시스템을 근본부터 개편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적인 안전문화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하도급 구조와 관련한 문제도 포스코이앤씨가 해결책을 내놓을 지도 주목된다. 주로 노동계서 건설업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을 하도급 구조로 꼽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이앤씨 내외부서도 비판의 분위기가 감지됐다. 해당 회사의 아파트 인기 브랜드인 ‘더샵’ 입주민이나 예비 주민들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신뢰 하락을 표하고 있다.
다만 과거 안전 문제로 영업정지 처분까지 이뤄졌던 타 건설사(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사례가 들어지며 당정의 압박 그대로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처분이 쉽게 이뤄지진 않을 것이란 얘기도 나왔다. 관련해 GS건설 등은 정부와 지자체의 처분에 불복, 소송 중에 있고 영업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내부 직원의 안전 관련 전언도 주목된다. 직장 인증 온라인 게시판 ‘블라인드’엔 포스코 직원을 인증한 작성자가 포스코이앤씨의 연이은 사고와 포스코그룹 차원으로 밝힌 대책에 관해 “포스코그룹 임원만 모르는 포스코그룹 문제점은 현장에 안전 시설물 투자나 안전 대책에 대해서 내려오는 건 없고 구시대적, 군대식 문화로 직원 기강부터 잡으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장에서 직원으로 느끼는 바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투자가 아닌 사무실에 가만히 앉아서 탁상행정에서 나오는 문제점에만 투자한다는 것”이라며 “설비 노후화로 고장이 잦고 고장에 대응하면서도 인력도 부족하고 위험점이 가장 많은데 직원들이 일단은 어떻게 조치하기도 하고 돈도 많이 드니까 투자를 안하려고 한다”며 직원이 체감하는 안전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포스코이앤씨의 사고와 후속 대책 수립 등의 계기를 통해 건설업계 전반의 체감 가능한 안전에 대한 분위기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겠냐는 얘기도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