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까지의 표준은 기업들이 규격의 단순화, 통일화로 기계화, 자동화를 촉진해 선진 각국에 의해 시장수요 확대 및 원가절감의 일환으로 산업을 주도했다. 90년대 이후의 표준은 예를 들면 DVD 등 신기술 제품의 경우, 표준화작업에 참여해 일정 지분을 확보한 기업만이 미래시장을 확보, 생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2000년대는 환경과 안전쪽으로 규격제정의 방향이 집중되고 있으며 표준은 21세기의 신통행증 역할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63년에 ISO, IEC 등에 가입해 한국의 규격을 최초로 국제사회에 소개한 이래 국제표준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 아시아 태평양지역 국가들의 국제표준화 협력증진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PASC는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이 블록화 되어가는 추세 속에서 이 지역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국제표준화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국제규격 제정 동향은 과거의 제품규격 표준화에서 작업환경과 안전분야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각국은 규격제정 회의에 반드시 업계의 전문가를 참석시키고 있다. 독일이나 프랑스에서는 이사급 기술자를 반드시 참석시켜 기술적 논쟁을 벌이고 국가의 표준기관은 공식적인 중개자로서의 지원 역할만 한다. 그러나 국내전문위원회는 예산의 뒷받침 등 운영상 어려워 국제표준 제안활동이 미흡하다. 따라서 국제표준 제안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내전문위원회의 활성화가 시급하다. 또 위원회의 적극적 활동을 위해서 전문가의 빈번한 교체가 있어서는 안된다. 이밖에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국제표준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전문가를 국가대표로 위촉하고, 이들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협조요청이 필요하다. 국제표준기술은 관련 산업계가 가장 큰 이해 당사자가 될 것이므로 업계의 현실과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못하면 항상 선진국의 기술에 종속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국제표준화 활동도 업계의 적극적인 동반 참여가 이뤄지도록 정부는 이에 대한 지원대책 강구가 필요하다. 지금 ‘세계는 표준전쟁의 시대’이다. 국제표준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따라 무한한 시장이 열린다. 어떤 국제표준규격이 어떻게 제 개정될 것인가를 미리 예측하여 이에 신속히 대처하지 않는다면 언제까지나 후진기술의 신세를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무한경쟁의 시대에 누구보다 먼저 ‘표준화 시장’에 뛰어들 용기가 필요하다. 국가나 공공기관이 기업을 대신해 우리의 기술장벽을 방어하고 세계의 장벽을 허무는 일을 해주는 시기는 지났다.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선도하는 대표기업이 직접 앞장서야 하고 정부는 다만 뒤에서 보호해 주는 역할 밖에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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