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를 극복한 근로자가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의 재활을 성공적으로 돕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지난해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한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멘티의 참여 전·후 심리불안척도 15.1점 감소, 전반적 만족도는 74.8%를 보여 시행 초기임에도 운영 효과는 양호한 것으로 최근 평가했다.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은 산업재해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산재근로자가 멘토로 참가해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멘티)에게 요양 초기부터 직업과 사회에 성공적으로 복귀하기까지 1대1 개별상담을 통해 경험담과 조언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멘토 331명을 선발해 멘티 1683명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 집단 프로그램, 강의 등 총 2081회를 제공했다.
현재 360명의 멘토단이 구성돼 있으며 공단은 올해 말까지 약 500명으로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공단은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국 55개 지사에서 위촉된 멘토 약 210여 명을 대상으로 16일 대전 DCC 컨벤션센터에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멘토링 프로그램 변경 내용 안내, 동료 상담의 이해, 산재병원 소개, 산재단체장 초청 특별강좌 등으로 진행됐으며 교육 미 참석자에 대해서는 소속지사에서 자체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멘토를 희망하는 산재근로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공단 지역본부(지사) 재활보상부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멘티를 희망하는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는 의료기관 또는 공단 지역본부(지사) 재활보상부로 신청하면 된다.
이재갑 공단 이사장은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는 산재근로자 멘토링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욕구에 맞는 상담기법 개발 등 컨텐츠의 다양화를 통해 제도의 안정적인 운영기반 조성에 매진할 시기”라며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가 자신감을 회복하고 재활의욕을 높여 성공적으로 사회와 직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단 재활사업부(052-704-7588) 또는 공단 대표전화(1588-007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