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국민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있으며 국민행복 실현은 국민안전이 전제될 때에만 가능하다”며 “하지만 안전한 사회 구현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와 민간, 중앙과 지방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천할 뿐아니라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안전문화운동이 사회적으로 정착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최근 본지와 2014년 신년 특별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안전문화 확산사업을 펼쳐 나갈 것임을 밝혔다.
유 장관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안전행정부는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본질적인 원인이 무엇인가와 근본적인 대책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며 “선제적이고 근원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정책이 시민문화로 승화돼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안전문화운동과 관련 유 장관은 “지난해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는 안전문화운동 로고를 제작하고 9대 실천과제를 확정, 발표하는 등 안전문화운동의 기준을 마련했다”며 “올해는 정부와 안문협이 합심해 국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안전문화운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 스쿨존 30km 서행하기, 음주⋅졸음운전 안하기 등 생활속에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과제를 발굴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겨울철 안전 확보와 관련, 유 장관은 “안전행정부는 소방방재청과 함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24시간 상황관리와 신속한 초기대응을 하고 있다”며 “민⋅관⋅군이 가지고 있는 장비⋅인력⋅헬기를 긴급 동원할 수 있는 체계를 정비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민들을 향해 유 장관은 “국민안전 종합대책, 4대악 감축목표제를 실시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혼연일체가 돼 일하고 있으나 아직은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며 “전국 각지에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수고하고 있는 안전책임관, 안문협 회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드리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중단 없이 안전문화운동을 펼칠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