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를 맞아 화재안전에 대한 현장 점검 차원에서 유정복 장관이 사찰, 전통시장 등을 찾았다.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21일 주요 문화재가 있는 사찰과 전통시장을 방문해 안전시설을 점검했다.
먼저 남양주에 있는 봉선사의 소화·전기시설을 점검하면서 유정복 장관은 화재로 소중한 문화유산이 소실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봉선사는 대종(보물 제397호)을 비롯한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찰이다.
이어 유 장관은 전통시장인 의정부 제일시장을 방문해 전기배전반·옥외소화전 등을 직접 점검했다.
전통시장의 경우 건물이 노후화되고 점포가 밀집돼 불이 나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동절기 화재위험이 상존한 곳이라 이번 동절기 화재 대비 현장방문 장소로 정해졌다고 안전행정부는 전했다.
또 유정복 장관은 소방센터와 경찰지구대에 들러 연말연시 화재 대비 및 범죄예방 등에 대한 상황점검을 실시하며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송산119안전센터를 찾은 유 장관은 소방차·구급차 등 장비 관리상황을 점검한 후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의정부 전철역 등을 관할하는 신곡경찰지구대를 방문해 인파가 몰리는 연말연시를 맞아 범죄예방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지시했다.
유정복 장관은 “문화재나 전통시장의 경우 한번 화재가 나면 손실이 더 크고 진압도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유 장관은 “평소에 안전관리에 대한 자발적인 노력과 관심이 중요하니 소방·치안기관에서는 화재예방 및 범죄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포근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지난 5월 부천님 오신날을 맞아 많은 방문객의 출입이 예상되는 문화재 및 전통사찰에 대한 특별안전대책을 추진한 바 있다.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2012년) 사찰 등에서 총 260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발생원인별로는 부주의 88건, 전기적 81건, 미상 51건 등 부주의와 전기적인 요인이 65%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