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신문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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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 고장을 분석한 결과 충전을 할 때 강제로 커넥터를 빼는 행위가 고장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27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작년 전기차 검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내고 충전과 관련해 고전원장치 고장코드 총 354건 중 절반이 넘는 179건이 충전구 인렛 잠금장치 관련 고장코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전기차 충전구에 부착 충전케이블의 커넥터와 연결되는 부분인 인렛 잠금장치와 관련해 고장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주로 충전 시 충전구 커넥터 잠금 기능 상태나 원활하게 분리가 되지 않는 비상상황에서 강제로 커넥터를 탈거하는 행동 때문에 발생한다. 즉 잠금이 돼있는데 강제로 커넥터를 빼는 행위 때문에 발생한다는 소리다.

 

잠금 기능은 비정상적인 체결로 인한 화재, 감전사고 등을 예방하는 안전상의 목적과 개인이 구비한 전용 케이블로 충전하는 도중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같은 행태 결과에 따라 공단은 잠금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잠금 상태 해제 여부 확인 이후 커넥터 분리를 당부했고 충전기 커넥터가 비정상적으로 분리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힘을 줘 탈거치 말도록 당부했다. 또 충전구에 대한 주기적 점검을 당부키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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