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4월 24일까지 13개 지역서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3월말 공식 출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현판 / 안전신문 자료사진.
한국경영자총협회 현판 / 안전신문 자료사진.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산업재해 발생에 취약한 전국의 중소기업 사업주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중소기업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올해 1월 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중대재해처벌법이 전면 적용됨에 따라 법 준수 준비가 부족한 중소·영세기업의 안전관리를 지원키 위해 마련됐으며 고용노동부의 협조를 받아 3월 21일부터 4월 24일까지 한 달간 전국 13개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강사는 경총, 학계, 고용부 및 안전보건공단으로 구성됐으며 중처법의 핵심 의무사항인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방안 및 ▲위험성평가 실무 이해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장 대응방안 등을 교육한다.

또 정부가 중소기업의 안전활동을 지원키 위한 산업안전 대진단, 공동안전관리자 지원사업 등도 설명한다.

경총은 “열악한 소규모사업장 특성상 중처법 이행 준비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가 산업안전대진단, 공동안전관리자 등 예방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나 83만여 개 소기업을 모두 지원하기에는 물리적 한계가 있는 만큼 경영계 차원의 적극적인 산재예방활동 전개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교육은 3월말 경총에서 공식 출범하는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센터에서는 중소기업의 안전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매뉴얼·가이드 발간, 법률 상담, 정부 예방사업 연계 등의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