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연구원(원장 나승식) 빅데이터·SW기술부문(판교)에 근무하는 이필규 선임연구원이 11일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개최된 미국독성학회에서 나노 및 첨단재료 독성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상은 2023년에 출판된 이 분야 논문 한편을 정해 미국독성학회에서 수여한다.  

이필규 박사는 미시시피 주립대학에서 AI 분야 수학박사 수여 이후 동대학의 유전체학, 바이오컴퓨팅 및 생명공학 연구소에 재직하며 한국의 HCT㈜, H&H Bio㈜, 한양대 공대, 중앙대 의대, 남아공 노스웨스트대학, 미국 로체스터대학교와의 국제공동연구로 '동일한 크기의 금/은 나노입자가 아급성으로 흡입되었을 때의 생동학'(Biokinetics of subacutely co‑inhaled same size gold and silver nanoparticles) 연구를 수행해 국제적인 저널 'Particle and Fibre Toxicology' 2023년 2월에 발표했다. 

이 논문은 금과 같이 불용성물질과 은과 같이 일부용해성이 있는 물질을 흡입했을 때 이 물질들이 어떻게 우리 몸에 돌아다니면서 장기에서 제거되는지를 연구한 논문이다.

독성학에서 가장 난제인 여러가지 물질을 동시에 흡입하였을 때 생동학적인 결과를 수학적으로 밝힌 논문이다. 

이 연구를 통해 초미세입자 상태의 불용성 물질과 일부 용해성 물질을 흡입했을 때 어떻게 배출되고 축적되는지를 밝힌 논문이다. 

독성학 관계자는 "현재 많은 분야에 AI가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독성학과 수학이 만나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결과를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고 논문을 평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