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예방협의회 통해 정책 추진방안 및 추진사례 공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 / 안전신문 자료사진.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 / 안전신문 자료사진.

정부와 지자체 관계자가 산재사망사고 감축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고용노동부는 26일 서울청에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행안부 등과 함께 정책방안 논의 및 정부-지자체 간 협업 체계 구축을 위한 ‘지자체 산재예방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지자체 산재예방협의회는 지난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0인 미만 중소기업까지 전면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영세‧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방안을 논의키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올해 산업안전정책 추진 방향 및 지역별 산재발생 특성과지자체별 산재예방 추진사례가 공유됐다.

이 자리에서 고용노동부는 지역별 사업장의 규모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업안전 예방정책을 강조하면서 특히 50인 미만 기업이 조속히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29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산업안전대진단에 지역 내 사업장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이성희 고용부 차관은 “지역별로 산업구조는 물론 중대재해 발생에 있어서도 특성 차이가 있어 지역 현황과 특성을 잘 분석해 맞춤형 산업안전보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특히 50인 미만 기업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추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도 지역 내 중소규모 사업장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산업안전 대진단 참여를 적극 안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