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필터 남세균 검출 관련 방임 규탄

시민단체가 촬영한 낙동강 녹조 / 사진 = 대구환경운동연합. 
시민단체가 촬영한 낙동강 녹조 / 사진 =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 지역 환경, 시민단체들이 수돗물 안전을 지적하고 지자체 등 책임 기관들의 방임을 규탄하는 입장을 냈다.

최근 대구지법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원고)이 수돗물 필터에서 남세균이 검출됐다는 보도를 한 대구지역 언론사를 상대로 제기한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서 원고 청구를 기각하는 판결을 내린 후 나온 입장이다.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경실련, 낙동강네트워크,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26일 성명서를 내고 “수돗물 필터 남세균 검출 사태 방임하고 수돗물 안전 문제 도외시한 환경부와 대구시를 규탄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국립환경과학원은 보도에서 수돗물 필터에서 남세균 DNA가 검출된 것이지 남세균이 검출된 것이 아니라면서 허위 보도에 해당한다고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벌인 것인데 이에 대해 법원이 해당 보도가 허위가 아니란 판결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판결은 대구의 수돗물에서 남세균과 그 독성이 있을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점을 확인해 준 것으로 대단히 중요한 판결”이라고 했다.

이어 “대구시나 환경부는 사실관계를 통한 수돗물 안전 문제에 대한 이 중차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서 합리적인 정부 기관이라면 당연히 해야 할 실태 조사를 통한 대책 수립은커녕 사실관계를 호도하며 국민을 속였다”고 주장키도 했다.

또 “수돗물 필터에서 남세균 검출이라는 이 엄중한 사태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더 나아가 수돗물 안전 문제를 도외시한 환경부와 대구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관련 책임자를 고발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