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로 다가가거나 만지지 말아야… 포획된 들개는 동물보호센터로 이송

야생 들개 포획을 위한 틀 / 안전신문 자료사진.
야생 들개 포획을 위한 틀 / 안전신문 자료사진.

서울시는 설연휴 직후인 15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최근 관악산·북한산 등 도심 주요 산지와 주변 산책로 및 주택지역에 출몰하고 있는 야생화된 유기견, 일명 ‘들개’ 집중포획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봄 행락철과 산행 등으로 시민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기 전 최대한 포획을 진행해 시민 안전을 지키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관악산과 북한산 등지에서 서식하는 들개는 약 200마리 이상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들개들은 무리 지어 이동하며 다른 종의 동물을 해치는 등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주택가 등에 나타나 시민의 위협대상이 되고 있으며 시민이 키우는 강아지를 무는 ‘개물림’ 사고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와 자치구는 상시 포획활동을 펼쳐 왔으나 야생화된 유기견인 들개는 서식 및 활동범위가 넓고 성견의 경우 포획틀에 대한 학습 효과로 포획 성공률이 낮아 개체수 조절 및 서식지 확산을 막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외에도 일부 시민들이 포획틀에 갇힌 들개를 풀어주거나 들어가지 못하도록 문을 닫는 사례 등도 포획의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이에 이번 포획활동은 들개포획용 표시와 연락처가 기재된 포획틀 120여 개와 마취포획을 병행하며 특히 성견의 경우 안전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취포획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사람과 동물 모두의 안전을 위해 수의사와 마취포획전문가로 구성된 포획팀과 2인 1조 수색팀을 운영한다.

시는 시민안전과 포획효과 제고를 위해 포획틀에 접근을 최대한 자제하고 포획된 들개를 발견한다면 기재된 연락처로 연락해 신속하게 보호조치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포획된 개를 풀어주면 재포획이 어려우며 먹이 등을 제공하면 포획 어려움은 물론 개체수 증가로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으니 자제해 줄 것도 덧붙였다.

포획된 개는 유기동물로 준해 자치구 지정 동물보호센터에 보호조치하고 유기동물 공고가 종료된 개는 동물보호 단체 등과 협력해 사회화 훈련 후 입양자를 찾게 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보통 들개는 야생성으로 사람을 경계하기 때문에 먼저 접근하는 경우는 적지만 위협을 느끼면 공격할 수 있으니 먹이를 주거나 구조하기 위해 먼저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 또 갑자기 뛰거나 소리를 질러 들개가 위협처럼 느끼지 않도록 차분하게 행동해야 한다.

들개는 사람을 공격하기 전 경고를 하는데 몸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이빨을 드러내거나 으르렁거리면 들개와 눈을 마주치지 말아야 하며 산행 시 만난 어린 강아지는 어미 개가 곁에 있을 수 있으니 함부로 다가가거나 만지지 않아야 한다.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집중포획 기간 운영은 시민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원활한 포획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포획효과가 높은 계절에는 집중포획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