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주장

최근 사상사고 난 인천 현대제철 공장 /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사상사고 난 인천 현대제철 공장 / 사진 = 연합뉴스. 

인천 현대제철 공장 화학물질 질식 추정 사상 사고에 대해 인천 지역 환경단체가 안전 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감시하는 체계 수립을 촉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사고에 관해 “작업 전 불산 농도 체크, 방독면 착용 등의 안전사항을 준수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재발 방지책 촉구를 최근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현재 가스 질식에 의한 사고로 추정되고 있는 위 사고는 스테인리스공장의 폐수를 처리키 위해 사용하는 탱크 내부에 남은 불산과 질산 찌꺼기를 제거하는 작업 중 사고가 난 걸로 파악됐고 화학물질, 밀폐공간 작업 안전수칙이 일부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상태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인천에 크고 작은 화학물질 공장이 많다며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인천에서는 39회의 화학물질 사고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 중에는 사망사고도 적지 않은데 가장 안타까운 점은 39회의 사고 중 16회가 안전기준 미준수가 원인이 되어 일어난 사고라는 점”이라고 짚었다.

이어 “인천시도 화학물질 사고에 대응키 위해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키로 하고 연구용역을 실시 중이지만 계획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상황에의 도입”이라며 “이번 사건도 작업 전 불산 농도 체크, 방독면 착용 등의 안전 사항을 준수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광역시 화학물질의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화학사고 비상 대응계획을 수립토록 돼있다.

환경단체는 “사고 원인으로 의심되는 불산은 이미 전국적으로 여러 번 유출된 사고가 있으며 사고 시마다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키고 소량으로도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물질”이라며 “유출 확인 후에는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사고 처리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또 화학사고 재발생 시를 대비해 인근 주민 대피 관련 매뉴얼대로 교육과 훈련을 해야 할 것”이라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