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 미만 고위험 사업장·조선업 등 밀착 지원 및 점검

안전보건공단 전경.
안전보건공단 전경.

고용노동부 부산청(청장 김준휘)과 안전보건공단 부산광역본부(본부장 공흥두)는 최근 부산권역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중소규모 사업장 재해예방에 역량을 집중한다고 6일 밝혔다.

고용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우선 5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최근 사망사고가 다발하고 있는 재활용품 처리 업종과 50인 미만 사업장 가운데 크레인, 지게차 보유 사업장 등 고위험 사업장을 대상으로 긴급 현장패트롤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결과 사망사고 발생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은 고용부 근로감독과 연계해 중대재해 취약현장의 신속한 작업환경 개선과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조선소가 밀집된 거제시를 중대재해 특별관리 지역으로 선정, 고용부 주관으로 상주패트롤, 특별감독, 안전보건시스템진단 등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이와 병행해 대형조선소 CEO간담회를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한다.

아울러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중대법 핵심내용인 안전보건체계구축에 대한 자가진단을 실시해 위험성평가 및 안전보건체계구축 컨설팅, 재정지원, 교육지원 등 현장 맞춤형 지원을 하는 산업안전 대진단 사업을 추진한다.

김준휘 고용부 부산청장은 “최근 부산권역에서 다수의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긴급대책을 수립할 것을 지시하면서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노동청, 공단 및 유관기관이 협업을 통해 행정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