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고령층 84%… 하임리히법 숙지 중요

기도폐쇄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 / 사진 = 소방청 제공.
기도폐쇄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 / 사진 = 소방청 제공.

설 연휴 동안 음식물 섭취 중 기도막힘으로 병원에 이송된 인원이 하루 한 명 꼴로 발생, 이 중 60대 이상 고령층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은 6일 설 연휴를 앞두고 떡 등 음식물로 인한 기도막힘 사고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설 연휴를 앞둔 1월 20일 70대 남성이 떡을 먹다 쓰러졌다는 신고가 접수, 119신고접수요원은 영상통화를 통해 보호자에게 하임리히법을 지도했고 현장에 도착한 119구급대가 병원으로 이송해 환자는 의식을 되찾은 사례가 있었다.

소방청 구급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떡·음식 등으로 인한 기도막힘 사고로 출동한 건수는 총 1290건이며 이송인원은 1104명으로 연평균 220여 명이 병원으로 이송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심정지 인원은 415명에 달했다.

연령별로는 60세 이상 고령층이 921명으로 전체의 83.4%를 차지, 10명 중 8명 비율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년 간 설 연휴 기간 동안 떡, 음식으로 인한 기도막힘 사고로 이송한 인원은 25명이었으며 이는 연평균 연휴기간 하루 한 명 꼴로 발생한 셈이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에서 두드러졌으며 60세 이상이 84%로 나타났다.

소방청은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평소 기도폐쇄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익혀두고 기도막힘 증상으로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응급처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임리히법은 기도막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를 뒤에서 감싸안고 명치끝과 배꼽 사이를 주먹을 쥔 채 힘껏 밀어 기도에 걸린 이물을 배출하는 응급처치법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영유아의 경우 비닐이나 건전지 등으로 인한 기도이물 사고가 많은 반면 떡이나 음식물로 인한 기도막힘은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설 연휴 기간 급하게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과식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