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전문강사 맞춤 예방 교육 등 지원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차원 무상 교육이 실시된다.

1일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은 직장 내 괴롭힘 예방·근절을 위해 맞춤형 교육자료를 제작·보급하고 전문강사의 예방 교육과 사내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관련 전문강사가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직접 방문, 실시간 화상, 동영상 등의 형태로 무료로 지원(연중 상시)한다. 사내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이달 21일부터 접수, 3월부터 운영)과정도 무료로 운영한다. 한국고용노동교육원 누리집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며 소규모사업장(50인 이하) 및 취약업종(IT·보건·돌봄·중소금융)에 우선 참여 기회를 부여한다.

/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 

이와 함께 사업장 자체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은 근로자용 교육자료와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하는 사용자용 교육자료를 PPT와 동영상으로 각각 제작·보급한다. 

제도 안내, 대응 방법, 주요 사례, 피해자 무료 지원 프로그램 등과 사업주에 필요한 조사·조치 방법, 판단 기준, 주요 사례 등이 자료에 담겼고 한국고용노동교육원 누리집에서 내려 받기가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직장 내 괴롭힘 근절과 예방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괴롭힘에 대한 개념과 예방 및 처리 절차 등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이번에 제작·배포하는 맞춤형 교육자료와 전문강사 교육 지원 등이 상호존중의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근절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