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이용 건수 증가… 지난해 하루 평균 11명 이용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 / 사진 = 소방청.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 / 사진 = 소방청.

해외뿐 아니라 항공기, 해상에서도 이용 가능한 ‘119응급의료 상담서비스’의 이용 건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소방청은 해외여행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된 가운데 최근 3년간 ‘재외국민 응급의료 상담서비스’ 이용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소방청은 해외에 거주하거나 여행 중인 재외국민이 질병에 걸리거나 부상을 당했을 때 응급처치법 또는 복약지도 등 각종 응급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2018년 11월부터 ‘재외국민 응급의료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톡, LINE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이메일, 119안전신고센터 누리집 등 온라인은 물론 유선전화 등을 활용해 소방청 중앙119구급상황센터에 24시간 상주하는 응급의학 전문의에게 의료상담, 복약지도, 응급처치법을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2021년 2576건, 2022년 3811건으로 해마다 이용 건수가 증가, 지난해에는 총 4135건의 상담이 이뤄졌고 하루 평균 11명이 서비스를 이용한 셈이다. 상담내용은 의료상담(51%)이나 복약지도(24%) 요청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3년간 서비스 이용자 연령을 살펴보면 여행·유학 등으로 해외 체류가 많은 20~40대가 6543건(62.1%)으로 가장 많았다.

이용 매체는 카카오톡을 통한 상담이 4310건(40.9%)로 가장 많았고 이메일 3992건(37.9%), 유선전화 2118건(20.1%) 순이었다.

지난해 11월에는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이 갑작스런 경련으로 의식을 잃자 기내 탑승한 의사와 간호사가 응급의료 상담서비스를 통해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의료자문을 구했고 신속한 대처로 환자는 의식을 회복,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었다.

이처럼 재외국민 응급의료 서비스는 육상뿐만 아니라 항공기, 해상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빈틈없이 양질의 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소방청은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고 서비스 제공방식을 다각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재외국민은 물론 국내 거주 외국인에 대해서도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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