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작업하며 애로사항 청취 및 현장점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환경미화 종사자들을 만나 작업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환경미화 종사자들을 만나 작업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겨울철 한파, 미세먼지 등에 쉽게 노출돼 한랭·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환경미화 종사자들을 만나 작업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경기도 용인시 죽전동 소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작업현장을 방문해 환경미화원과 함께 현장 작업을 같이하며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겨울철 안전작업 사항을 점검했다.

환경미화원은 필수업무 종사자로 겨울철 한파, 미세먼지와 같은 계절적 위험에도 작업을 계속해야 하고 중량물·반복 작업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등 건강위험에도 상시 노출돼 있다.

특히 환경미화 종사자의 상당수는 50세 이상 중장년이 많아 겨울철 한파에 따른 한랭질환뿐 아니라 뇌심혈관 질환 발생의 위험이 매우 높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한랭질환을 겪은 환자 43명 중 환경미화원은 6명이다.

또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3년간 끼임·깔림 등 각종 산재사고로 관련업종 93명이 사망하는 등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작업은 안전사고에도 매우 취약하다.

이에 이정식 장관은 환경미화원 작업현장을 방문해 작업전 안전점검(TBM)에 함께 참여, 매일 단위의 안전점검과 위험성평가에 기반한 자기규율 안전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겨울철 한랭질환·미세먼지에 따른 건강장해 예방수칙과 환경미화원 작업안전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당부했다.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 사진 = 고용노동부 제공. 

이정식 장관은 “건강검진비용 지원, 보건관리 기술지도, 근골격계 예방 재정지원 등 각종 정부 재정지원 제도도 환경미화원 건강 보호를 위해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