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출근 시간부터 열차 투입… 스텐션 폴·손잡이·범시트 등 안전 보완 거쳐

객실 의자가 제거된 전동차 내부 / 사진 = 서울교통공사 제공.
객실 의자가 제거된 전동차 내부 / 사진 = 서울교통공사 제공.

오는 10일부터 4호선에 객실 의자가 없는 열차가 다닌다.

서울교통공사는 10일 출근길부터 4호선의 혼잡도 완화를 위해 전동차 객실 의자가 제거된 1개 칸을 편성하는 시범사업 운행을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지하철 4호선은 2023년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다. 따라서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다.

서울교통공사는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율이 최대 40%까지 개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텐션 폴,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

또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다.

향후 공사는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백호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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