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 "땅 흔들릴 정도의 폭발"…3시간여만에 화재 진화

/연합뉴스
/연합뉴스

새해 첫날 저녁 강원 평창군 한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폭발 사고가 일어나 5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2일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41분께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LPG 충전소에서 폭발 후 화재가 발생해 3시간여만에 꺼졌다.

이 사고로 A(36)씨와 B(63)씨가 온몸에 화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현재 두 사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외국인 C(40)씨와 D(70)씨가 각각 손과 머리에 가벼운 상처를 입었으며, E(57)씨도 이마에 화상을 입는 등 3명이 경상으로 분류돼 치료받았다.

폭발 사고 전후로 소방 당국과 경찰에는 "LPG 충전소에 가스가 많이 새고 있다", "가스가 바닥에 깔려 마을로 퍼지고 있다", "평창나들목을 지나 폭발이 난 것 같다", "충전소에서 폭발음이 들렸다"는 등 신고가 들어왔다.

폭발 현장을 목격한 한상욱(33)씨는 "평창나들목 인근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있다고 해서 소방대원과 함께 도로를 통제하던 중 충전소에서 갑자기 땅이 흔들릴 정도의 폭발이 발생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한씨는 "급히 현장을 피하며 도망치던 중에도 충전소 인근에 주차된 차량 등에서 폭발이 잇따랐다"고 말했다.

한씨가 촬영한 사고 당시 현장 모습을 보면 맨눈으로 선명하게 보일 정도로 바닥에 가스로 추정되는 연기가 반경 20m가량 자욱하게 깔려 있었다.

충전소에서 4㎞가량 떨어진 곳에 사는 F(63)씨는 "집에 있는데 살짝 진동이 느껴져서 나와 봤더니 곧장 재난 문자가 들어왔다"며 "무슨 일이 났나 싶어 충전소 방향으로 갔더니 가스통이 폭발하는듯한 소리가 잇따라 들렸다"고 말했다.

폭발 사고 직후 평창군은 주민들에게 "가스충전소 근처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차량은 우회하라"는 재난 문자를 보냈다.

놀란 주민 25명은 백옥포리 마을회관과 장평2리 마을회관으로 나누어 대피해 있다.

군은 이들 주민에게 긴급재난 용품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사고로 장평리 일대에 정전이 발생해 현재 당국이 복구 중이다.

소방 당국은 대원 117명과 장비 58대를 투입해 2시간여 만에 폭발 현장의 큰 불길을 잡은 데 이어 전날 오후 11시 59분께 완전히 진화했다.

폭발 후 충전소 주변 세차장, 주택, 농기구센터 등 곳곳으로 번진 불씨도 모두 꺼졌다.

군과 소방 당국은 화재로 인해 주택 등 건축물 14동과 차량 14대가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하는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안전공사 등과 함께 정확한 폭발 원인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