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실무경험과 산업 전문성이 풍부한 최고의 교수진이 모여있다는 게 우리 학과의 가장 큰 장점”

날이 갈수록 산업재해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대형화되면서 수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 등에서 안전을 위한 활동이 필수가 됨에 따라 ‘안전전문가’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에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올해 산업안전공학전공을 신설, 현재까지 많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성황리 모집 중이다.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의 가르침 아래 배출된 산업안전 전문가들의 활약이 우리나라 산업현장의 환경에 어떤 긍정적 변화를 불러올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현장 실무경험과 산업 전문성이 풍부한 최고의 교수진이 모여있다는 게 우리 학과의 가장 큰 장점

▲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안전공학전공 및 학과장 소개를 부탁드린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안전공학전공은 다양한 산업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재해의 요인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 안전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이곳에서는 안전보건 이론과 실무중심의 학습을 통해 산업현장 안전관리 분야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특히 건설안전, 기계안전, 전기안전, 위생안전 등 분야별 기초지식뿐 아니라 위험성평가, 공정안전관리 등 산업현장 실무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2024년도에 서울디지털대학교에 산업안전공학전공이 신설되면서 제가 학과장을 맡게 됐다. 그전에는 소방방재학과 학과장이자 전임교수로서 강의를 해왔고 그보다 전에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 20여 년 동안 수석연구원으로 몸 담기도 했다. 이 외에도 서울시립대학교, 명지대학교 등에서 외래교수, 고용노동부과 소방청, 환경부 등 국가기관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안전에 관한 저의 노하우와 기술, 지식을 꾸준히 쌓아왔다.

▲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안전공학전공의 교육 목표는 무엇이고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산업안전과 재난안전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특히 산업안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설안전 분야에서의 전공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강과 보건, 사업장 위생환경과 관련해서도 대응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산업안전공학과 졸업 후에는 안전보건공단이나 대한산업보건협회와 같은 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중소기업 등 사업장에서의 안전보건 컨설팅, 안전보건관리자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또 교육기관이나 고용노동부 등으로 진출하거나 석사, 박사로도 진학이 가능하다. 산업안전공학전공의 졸업생은 자격증 없이도 안전관리자 자격이 부여되지만 안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문직업으로 나아가기 용이하기 때문에 산업안전기사나 기계안전기술사 등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 학과 학우들이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후원할 예정이다.

/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제공.
/ 사진 = 서울디지털대학교 제공.

▲ 국내 대학 내 산업안전, 안전공학 관련 전공이 많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안전공학전공만의 차별화된 장점이나 특징이 있다면

국내에는 7개 대학에 산업안전 관련 학과가 있다. 이 가운데 우리 학교만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현장 실무경험과 산업 전문성이 풍부한 최고의 교수진이 모여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저를 비롯한 이곳의 교수님들은 모두 현장에서 근무하다가 오신 분들이고 연구와 자문 경험도 풍부하다. 제가 직접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하신 분들을 교수로 초빙해오고 있다. 현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해야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용적인 강의를 통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모든 학문이 그렇겠지만 특히나 안전이라는 분야, 산업현장의 경우 이론만 알아서는 이해하고 분석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실제로 기술사 자격을 여러 개 갖고 계신 분들이나 현장에서 수십 년간 일해오신 분들이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습득한 노하우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싶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산업안전 지식을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분들이다. 때문에 제가 이러한 분들을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안전공학전공 교수로 초빙해 노하우를 전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드린 것이다.

▲ 끝으로 하고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산업안전공학과를 신설하자마자 벌써부터 매우 많은 입학생이 모였다. 그만큼 안전이라는 분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우리 산업안전공학과는 안전에 대해 관심이 많고 책임감 있는 인재라면 누구나 환영한다.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데 함께할 수 있는 사람들을 기다린다.

최근 건설현장에서 안전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다. 산업안전공학과 신설을 통해 건설안전시스템을 운영하는 안전전문가 육성이 특성화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 걸맞는 시스템 구축과 함께 이를 운영하는 우수한 인재 양성에 사명감을 가지고 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