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인천시 제공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광역시는 5일 인천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안전감찰 지역 전담기구 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해 안전감찰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협업을 확대해 재난안전 감시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협의회 위원은 인천시, 군·구, 공공기관 등 32개 관계기관의 안전·감사 관련 부서장급 공무원(임직원) 및 전문가 등 총 54명으로 구성돼 있다.

인천시는 이날 올해의 안전감찰 주요 성과와 내년도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시는 올해 ▲보도육교 안전관리실태 ▲겨울철 대설·한파 재난관리실태 ▲하천 관리실태 ▲여름철 풍수해·폭염 재난관리실태 ▲기계식주차장 안전관리 실태 감찰을 실시해, 총 104건을 개선 및 시정 등 조치 요구했다.

내년도에는 ▲대설·한파 재난관리실태 ▲풍수해·폭염 재난관리실태 및 ▲도시공원 안전관리실태 ▲기계식 주차장 안전관리실태 ▲도로교통시설 안전관리실태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안전감찰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사·공단 등 지역 재난관리책임기관은 소관 업무와 관련한 올해 안전관리 주요 실적과 내년도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박찬훈 인천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안전문제의 본질이 되는 안전 위험요인을 시정하고 반복되는 안전사고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시와 군·구, 공공기관의 감찰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