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안전관리 규제 및 자체소방대 애로사항 등 현장 목소리 청취

/ 사진 = 소방청.
남화영 소방청장이 충남 서산시 ㈜HD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을 방문해 겨울철 대형 위험물시설 안전관리를 위해 시설 현황을 둘러보고 있다. / 사진 = 소방청.

소방청이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이해 화재위험이 높은 위험물제조소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나섰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화재 예방과 안전관리를 위해 28일 오전 충남 서산시 소재 ㈜HD현대오일뱅크를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현장 관계자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점검은 대형 위험물제조소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겨울철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점검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관계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기업의 안전관리 규제와 현장에서의 애로사항, 자체소방대 운영 및 훈련의 어려움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또 위험물이 보관된 사업장 내 주요 소방시설과 자체소방대, 방재센터 등을 둘러보며 안전관리 시설을 점검하고 동절기 안전관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 자율적인 위험물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예방·정기점검 실시와 인근 소방관서와 자체소방대의 정기적인 합동훈련, 비상연락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자체소방대 공공훈련장소 마련 등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울산지역 ‘특수재난훈련센터’가 건립 중에 있으며 훈련센터에는 옥외저장탱크와 석유화학플랜트 훈련장이 있어 소방공무원뿐만 아니라 정유업체 등의 자체소방대도 위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원유 정제, 석유화학제품 생산 등 다량의 위험물을 취급하는 만큼 화재위험이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관계자들의 안전관리 가 더욱 중요하다”며 “화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긴장감을 갖고 사소한 부분이라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