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건의 중대재해 수사 진행과 송치 관련 상황 밝혀야”

디엘이앤씨 중대재해 관련 기자회견 / 사진 = 노동계 제공. 
디엘이앤씨 중대재해 관련 기자회견 / 사진 = 노동계 제공. 

디엘이앤씨에서 발생한 수 건의 중대재해에 대한 엄정 수사와 최고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4일 노동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디엘이앤씨 서울 본사 앞에서 노조, 산재사망 유가족 등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지난해 1월) 이후 7건의 중대재해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가장 최근 발생(8월11일) 중대재해인 부산 연제구 신축 아파트 건설현장 하청노동자 추락사가 조명됐다. 거실 창호의 유리교체(A/S) 작업 중 창호 틀이 탈락돼 외부로 추락하면서 창호를 잡고 있던 하청업체 KCC 소속 20대 노동자가 창호와 함께 바닥(20m)으로 추락해 사망한 사고다.

사망 노동자 유족 측은 이날 사고 장소가 위험한 장소였고 안전장치가 없었다는 점, 사측과의 합의서, 장례식 관련 태도 등을 들며 비판했다.

이들을 포함한 노동계는 “DL그룹과 디엘이앤씨 대표는 유족에게 공개 사과하고 7건의 중대재해에 대한 재해조사 내역과 재발방지대책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고용노동부는 7건의 중대재해에 대한 수사진행 및 송치 관련 상황을 밝히고 최고책임자를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디엘이앤씨에선 지난해 3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5공구 현장, 같은해 4월 신호수 끼임사를 비롯, 8월 콘크리트 타설 펌프카 붐대 깔림 노동자 2명 사망, 10월 동종재해 사망, 올해 7월 콘크리트 타설 장비가 넘어짐 사망, 8월 3일 공사현장 지하전기실 양수작업 중 중대재해 등 7건의 재해가 발생해 8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