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사회 국면 이후 지속 국감 출석
환노위, 국토위, 정무위 등 지적 현안 많아
작년 쿠팡 산재 2300건 넘어… 산재 사고 다수
쿠팡노조·한준호 의원 등, 올해 국감 증인 촉구

/ 사진 = 연합뉴스.
/ 사진 = 연합뉴스.

지난 수년간 작업환경과 노동안전 열악과 개선 필요를 지적받아온 쿠팡. 올해도 회사 수뇌부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할지 주목된다.

본격 비대면 사회 국면 이후인 2020년부터 회사 규모가 커지는 것과 비례해 작업 환경과 지배 구조 문제 등이 수면 위로 떠올라 국정감사의 ‘단골 출석’ 회사로 이름을 올린 곳이 쿠팡이다.

쿠팡 측은 2020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내 물류센터에서 20대 노동자가 사망한 사고 등이 주 현안으로 당시 쿠팡풀필먼트 서비스 전무가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장에 나와 사과하고 안전 투자를 약속했다.

하지만 같은 현안 반복 출석이 이뤄졌다. 2021년 국정감사에서도 물류센터 산재 사망과 작업환경 열악 문제 등으로 출석, 지적을 받았고 작년엔 쿠팡풀필먼트 대표가 나와 물류센터 작업환경의 폭염, 혹한기 노동 환경 문제가 재차 지적 받았다.

쿠팡에 대한 국정감사는 특정 상임위에서만 다뤄지지 않았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선 위와 같이 노동자 작업 환경 열악과 장시간 노동 등 산업보건 문제,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등이 사회적 대화 소홀 등 생활물류서비스법에 걸리는 문제, 정무위원회에선 쿠팡의 불공정거래, 지배구조 등으로 각 국감 도마 위에 올랐다.

2023 국정감사 쿠팡 출석 요구하는 한준호 의원, 쿠팡 노조 등 / 사진 = 국회의사생중계시스템 갈무리. 
2023 국정감사 쿠팡 출석 요구하는 한준호 의원, 쿠팡 노조 등 / 사진 = 국회의사생중계시스템 갈무리. 

올해도 쿠팡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가 이어졌다. 20일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쿠팡노조 등이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쿠팡 노동환경 등의 문제가 개선이 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올해 국정감사 출석을 요구한 것이다.

크게 지적을 받는 부분인 산업재해 문제가 올해도 지적받을 수 있다. 가장 최근 자료로 나온 근로복지공단의 업체별 산업재해 신청 및 승인 현황에 따르면 쿠팡은 1464건의 산재,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471건 산재, 쿠팡이츠서비스는 410건 산재가 지난해 발생했다. 모두 당국에 의해 산재로 승인 받은 건수로, 쿠팡 전체론 2300건이 넘는 것이다.

이같은 산재와 함께 법적 기준인 휴게시간과 온열질환 관련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 노동자들은 식사 외 휴게 시간이 따로 없고 야간 노동 건강권 침해 문제가 쿠팡 노동자 증언을 통해 나온 바 있고 여기에 지난해 산안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폭염 하 물류센터 등 실내노동자 휴게시간 부여 등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들여다 볼 여지가 큰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