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형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어린이·노인 등 보행약자 안전 ▲우회전 정착 홍보 ▲초등학교 등굣길 교통안전 ▲이륜차 교통질서 확립 등에 주력하는 동시에 교통 취약분야를 집중적으로 계도·단속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총력을 쏟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하반기 교통안전대책 합동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침을 확정했다. 영상회의 형식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5개 지방국토관리청과 행안부 예방정책국장, 경찰청, 한국도로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 교통약자, 대형사고 등 교통안전 취약분야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어린이, 노인 등 보행자의 안전대책 지속 추진, 보행자 우선도로 39개소 추가 조성, 우회전 정착 홍보 계속, 우회전 신호등 증설, 마을주민 보호구간 확대, 이륜차 횡단보도 단속 강화 등에 주안점을 두겠다고 한다.

특히 이달말까지 전국 6000여 초등학교 주변에서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를 신규 또는 교체 설치하며 노인 보행자 고위험지점 등 교통약자 취약지역에 대한 실태도 점검, 정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륜차의 인도·횡단보도 주행에 대해 경찰의 상시적 단속을 병행하고 추석명절과 관광시즌 등 차량 이동량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고속도로에 대해서도 집중 관리한다.

교통사고 다발 버스업체와 전세버스에 대한 합동 안전점검 및 불시점검도 집중 실시하고 교통법규 위반단속, 음주운전 특별단속 강화 및 사고예방에 집중하며 드론 활용, AI 자동적발 시스템을 구축해 올 하반기 시범 운영과 효과 분석을 거쳐 단속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형화물차(25톤 이상) 운행기록장치(DTG) 제출 의무화를 제도화하고 인터넷쇼핑몰 등 무점포 판매업에 활용되는 비사업용 화물차도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된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올 상반기 1159명이 발생, 전년 동기대비 4.9% 감소했다지만 방심해선 안된다. 더구나 불시에 발생하는 대형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교육과 계도, 안전시설 확충도 중요하다.

정부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일에 행정역량을 집중해야 하고 국민들도 교통법규를 준수해 일상생활 속에서 교통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동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