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한국을 세계 3대 창업대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스타트업 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2027년까지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펀드를 조성해 벤처 투자를 14조2000억원 규모로 끌어올리고 수도권에 글로벌 창업 허브를 구축하고 지방 창업을 활성화하는 방안 등이 종합적으로 담겼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통해 이 같은 중장기 창업 방향을 기조로 한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을 내놨다. 이 회의에서 윤대통령은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중심, 시장중심으로 과감하게 바꿔나가야 된다”고 주문했다. 

청년들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나라 밖의 혁신가들도 힘을 합치는 등 마음껏 도전토록 정부가 지원군 역할을 하겠다고 하니 반가운 일이다. 정부의 이번 대책은 내국인의 국내 창업에 국한하던 정책 지원을 해외에서 창업하는 한국인, 외국인이 국내에 설립한 법인으로까지 확대하는 등 창업벤처 생태계의 세계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다가온다. 

정부가 현재 1개뿐인 글로벌 100대 유니콘을 2027년까지 5개로 늘리고 벤처투자 확대 등을 통해 대한민국을 아시아 1등, 세계 3대 창업국가로 도약하려면 민관 자본과 글로벌 인재 확보 등이 전제돼야 한다. 스타트업 코리아펀드 확대와 더불어 운영방안에 대한 민관 협력이 중요한 열쇠다. 

인공지능(AI) 분야, 신기술 분야의 우수인재, 대학 인력 등 다양한 주체들이 도전토록 창업 저변을 확대하고 고난도 신기술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딥사이언스 창업을 촉진하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수요가 많은 외국인 전문인력 비자발급 요건도 완화해야 한다. 중소기업 안전역량 강화, 안전장비투자 확대 등에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큰 줄기는 공정하고 안전한 일터 조성,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지원 촉진이다. 세계3대 창업대국으로 가는 길은 우수한 기술인력 확보가 관건이다. 기술인력 없는 창업 스타트업은 공염불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