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 관련 사망사고, 객관·공정하고 철저히 조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안전신문 자료시진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안전신문 자료시진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1일 전국 48개 지방노동관서 기관장과 함께 폭염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전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우리나라의 폭염 상황도 심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장 작업자들의 안전·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1일부터 폭염 수준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8월 한달 동안 폭염에 따른 상황대응단계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하고 안전보건공단, 민간전문기관 등 가용 가능한 전국의 산업안전예방 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해 현장을 중심으로 선제적으로 폭염에 따른 온열질환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이정식 장관은 “‘물, 그늘(바람), 휴식’ 기초적인 3대 수칙만 제대로 지켜도 온열질환 예방이 가능하다”며 “온열질환 예방대책이 현장에 안착, 이행될 수 있도록 폭염기 동안 장차관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도 상시적으로 현장에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이 장관은 “지방관서의 장도 현장에 나가 폭염에 취약한 소규모 건설현장, 고령자, 신규배치자, 기저질환자 등 온열질환 민감계층과 작업강도가 높은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건강·보건관리에 보다 세심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대형유통업체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 “사고 원인 및 관계법령 위반여부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대형 물류센터, 유통업체 등의 온열질환 예방대책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작업환경이 열악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감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