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15일까지 2주간 산별노조 순환파업 형태의 총파업에 돌입, 산업계도 크게 우려하면서 파업 전개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3일 택배기사 파업을 시작으로 6일 백화점·면세점·마트노조, 12일 금속노조, 13일 보건의료노조가 연쇄파업을 이어가며 15일엔 서울도심에서 정권퇴진 범국민대회도 연다고 한다.

민노총은 총파업 목표로 ‘윤석열 정권퇴진,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저지, 노동자 정치세력화’ 등을 내걸었다. 이번 파업은 근로자 권익보호를 위한 노동운동이 아니라 반정부 행태의 정치파업으로 대정부 선전포고를 한 셈이다. 파업 목적부터 방식까지 어느것 하나 불법적이지 않은 대목이 없다는 지적을 받는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8·15대회, 9~10월 공공기관 노조투쟁 등을 벼르고 있어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그동안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아온 무역수지가 지난달 11억3000만 달러로 16개월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2012~2021년 임금근로자 파업에 따른 연평균 근로손실일수는 한국이 38.8일로 일본보다 194배나 높고 노동생산성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하위권인 29위에 머물렀다.

그런데도 민노총은 이런 현실을 외면한 채 근로현장을 이탈해 거리로 몰려나와 정치구호만 외치고 있으니 개탄스럽다. 오죽하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민노총이 외치는 구호는 어렵게 잡은 경제회복의 실타래를 끊고 서민들의 삶을 끌어내리는 정치운동이다. 민노총은 노동운동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 6단체도 공동 성명을 통해 “민노총은 정당성을 상실한 불법 정치파업을 중단하고 경제회복과 일자리 만들기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민노총에겐 수출산업을 진흥시키고 수출입국의 위상을 더욱 확고하게 다져야 할 의무가 있다. 민노총의 이번 순환파업 형태의 총파업은 국가와 민족, 기업, 당사자들을 위해서도 백해무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반정부적인 불법 순환파업을 멈추고 일터로 돌아가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