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중인 인천 검단 아파트단지 주차장 붕괴사고는 설계‧감리·시공까지 총체적 부실인 안전사고로 밝혀지면서 그 충격과 파장이 커지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5일 붕괴사고의 1차 합동조사 결과가 나온 뒤 “사고 단지의 17개동 1666가구 아파트를 철거 후 재시공할 것”이라고 밝혔고 발주처인 LH는 시공사 GS의 결정을 수용키로 했다. 부실공사에 따른 대단지 아파트 재시공은 지난해 1월의 광주 화정아이파크 이후 두번째가 된다. 

국토교통부는 “1차 조사 결과 첫단계인 설계부터 잘못된 안전사고다. 공사 중인 지하주차장이 하중을 견디는데 필요한 철근을 빠뜨렸고 철저하게 관리·감독해야 할 감리기능도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고 일단 밝혔다. 

이 사고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1~2층을 받치는 32개 모든 기둥에 있어야 할 보강철근이 60%인 19개 기둥에서 빠졌고 사고부위 콘크리트 강도도 기준치 미달로 발생했다. 한마디로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았고 감리도 철저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안전불감증의 인재(人災)가 만든 사고로 내달 중순경 정부의 사고처분결과 발표 전까지는 사회적 충격 파장과 불확실성이 경제와 건설산업에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국토부는 “붕괴 건설현장의 불법하도급 가능성도 들여다보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발주처와 시공사간의 책임공방이 벌어질 전망이다. 문제의 사고 건설현장은 시공사가 책임지고 시공하는 CM(건설사업관리) 방식이라 책임의 한계도 중요하지만 발주처와 시공사 어느 쪽이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제의 사고 단지는 오는 10월말 완공 예정이었다. 재시공까지는 최소한 4년 이상 걸리고 재시공 비용부담이 대략 1조원대에 육박할 것이며 입주예정자 대책도 관건이다. 집단주택인 아파트 건축에선 안전시공이 최우선 과제다.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거나 감리도 형식적으로 하는 관행, 타성과 안전평가의 확립 등을 바로 잡지 않은 한 대형 안전사고를 사전에 발본색원키 어렵다는 경종이 다시 울려 퍼졌다. 대단위 공사현장에서 부실공사가 빈발하는 것은 업계와 정부 모두 부끄러운 일이며 가볍게 넘겨서는 안되는 중대한 재난사고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