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구 달서구 설치 예정이었지만 안전 문제로 변경
대구 시민단체 “당연한 결정… 유독·온실가스 대책 필요”

가스 공급관리소 / 사진 = 대구안실련 제공.
가스 공급관리소 / 사진 = 대구안실련.

대구 열병합발전소 가스 공급관리소 신설 지역이 기존 달서구에서 서구로 변경됐다. 폭발 우려 등 안전 문제로 건설 주체 측이 한발 물러선 것으로, 시민단체는 당연한 결정이라면서도 유독가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지역계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대구 열병합발전소 천연가스 공급시설 건설공사를 추진, 공급관리소를 당초 대구 달서구 갈산동에 설치할 예정이었다. 지난달엔 관련 주민설명회까지 열렸지만 안전 문제 등을 드는 주민 반대로 인해 철회됐고 서구 중리동에 짓는 것으로 잠정적 결론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단체 측은 결정이 당연하다고 했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11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성서 2차 산업단지(기존 설치 계획 예정지)에 화약고나 다름 없는 성서열병합발전소 연료공급용 고압가스 정압관리소 시설이 들어서는 것은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묵과될 수 없는 일”이라며 “(관리소) 설치 위치를 중리동 부지에 설치하기로 한 것은 당연한 결정”이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앞서 주민설명회서도 공급관리소 예정 부지에 산업단지 공장 밀집과 근린 생활시설이 있다는 점을 들며 신설 강행 시 폭발 위험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 짓는 곳에도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키도 했다.

서구 용산·이곡·월성동을 거쳐 약 8㎞ 정도의 도심지역 구간 지하 건설인데, 5개동, 5만 세대, 약 12만명의 지역 주민들이 고압가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체는 “지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암 발병과 질병 유발물질인 유독가스와 1급 발암물질의 고농도 배출과 온실가스에 따른 대책 마련을 재차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