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나주시 제공
사진=나주시 제공

분산형 에너지 시대에 대비한 미래형 신기술로 주목받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인 ‘마이크로그리드’에 에너지·환경·모빌리티·데이터 등이 융합된 신사업 실증 인프라가 전남 나주시에 국내 최초로 구축된다.

나주시는 9일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MG분야 전문기업 9곳과 ‘에너지밸리 마이크로그리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9곳 기업은 현대엔지니어링, 삼성전자, LG전자, 기아자동차, 코하이젠, 빈센, 42DOT, 헤리트, 시너지다.

이들 기관·기업은 협약을 통해 ‘태양광·풍력·수소·소형 원자력 등 친환경 전원 개발’, ‘전력 데이터(AMI·계통정보)를 활용한 에너지 효율화’, ‘특례제도(규제샌드박스·규제자유특구 등)를 활용한 규제프리존 구축’ ‘미래신사업을 선도하는 개방형 신기술 실증단지 조성’ 등 분야별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협약을 통해 국내 MG융합 신사업 발전뿐만 아니라 나주가 글로벌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고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탄소중립, RE100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