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언 유선종합건설(주) 보건안전총괄전담 과장

건설업종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필자는 소방시설업에 입문하려면 소방 국가기술자격증 또는 소방기술 인정 자격수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수첩 발급을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했는데 첫번째는 자격·경력·학력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한국소방시설협회에서 운영하는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훈련의 수료였다.

우선 자격·경력·학력에 대한 조건은 한국소방시설협회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는 ‘소방시설공사업법 시행규칙 별표 4의2’를 참고해 충족 여부를 먼저 확인했고 추가로 수첩발급이 가능한지 문의했다. 두번째 소방기술자 양성·인정교육을 수료키 위해서는 소방시설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교육을 신청해야 했다.

현재 소방시설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방기술자 양성·인정교육은 크게 3가지로 양성교육, 기술자·감리원 인정(승급)교육, 설계·감리 전문교육으로 구분된다. 소방기술 인정 자격수첩 발급 위한 교육은 확인 결과 양성교육이었으며 추후 등급을 받고자 한다면 인정(승급)교육, PQ 가점을 받고자 한다면 설계·감리 전문교육을 들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교육신청은 소방시설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으며 필자가 신청한 양성교육은 온라인교육이 먼저 진행됐다.

집체교육(실습) 이수 전 기초적인 소방지식 습득을 위해 온라인교육 후 집체교육 방식으로 운영됐다. 먼저 온라인 교육은 양성교육이라는 취지에 맞게 소방시설의 구조·원리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부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소방 및 건축 관련법 교과목들과 설계·시공·감리 실무에 대한 내용 등으로 구성돼 입문자가 갖춰야 할 역량을 담은 교육이었다. 특히 실제 사례를 통한 교육내용 위주로 구성됐으며 현재 시공업무를 하고 있는 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복습을 통해 아직까지 실무에서 활용 중이다.

또 인상 깊었던 것은 교육에 대한 설문을 필수적으로 진행한 점인데 교육생의 니즈를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았나 싶다. 교육을 시행한 지 이제 1년 가량이 지났기 때문에 소방시설협회의 교육 발전에 대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온라인 교육 이수 후 소방시설협회 인천교육장에서 진행한 집체교육은 한마디로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 말할 수 있겠다.

집체교육은 14시간 과정이었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수신기와 발신기, 감지기까지 직접 결선하는 자동화재탐지설비 수업과 소형화된 시스템으로 배관 시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수계소화설비 수업, 마지막 수업은 교육을 받기 전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캐드 실습으로 구성돼 온라인과 책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지식·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그간 현장에서 선배들을 통해 습득해왔던 현장실무를 스스로 체험하고 점검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또 교육을 진행한 교수님 대부분이 소방기술사로서 소방시설에 대한 전문 지식뿐 아니라 소방기술자가 되기 위한 기본 마음가짐도 되새겨 줘 매우 인상 깊었다.

앞으로도 소방에 몸담으며 등급을 받고 승급할 때도 교육을 들어야 하는 만큼 소방시설협회 교육이 정기적으로 이뤄져 더욱 실무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