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에서는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각 설비에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안전장치에는 프레스나 보일러의 안전밸브와 같이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것과 블라인드나 회전체와 같이 커버를 설치해 작업할 때 위험하지 않도록 하는 것들도 있다. 안전장치는 동물원에서 맹수가 들어있는 우리에 망을 쳐놓는 것과 같이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것이다.

안전장치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첫째 멋대로 위치를 변경하거나 개조·제거해서는 안된다. 작업에 다소 불편함이 따른다는 이유로 커터나 블라인드, 회전체의 덮개를 벗기고 작업하다가 숫돌의 일부가 갈라져 눈을 멀게 한다든지 손가락이 잘려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둘째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 성능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안전장치가 달려 있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해서는 절대 안된다.

셋째 안전장치가 사용하기 어렵거나 성능이 저하된 경우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해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수리 또는 작업상 감독자의 허가를 받고 안전장치를 제거할 경우 허가없이 기계를 작동해서는 안된다. 또 매일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안전장치를 점검하고 사용상 불편한 점은 없는지 확인 후 작업에 임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우리가 착용하고 있는 보호구의 필요성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보호구는 반드시 작업 시작 전 착용해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근로자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건설현장과 같이 위에서 물건이 떨어질 수 있는 위험한 장소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모를 착용해야 하며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매고 작업을 해야 발을 헛디디거나 걸려 넘어져도 떨어지지 않고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또 회전체가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긴 머리카락이 회전체에 감기지 않도록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이밖에도 용접작업을 하거나 금속용해작업을 하는 경우 유해한 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차광안경, 연마한 가루나 이물질 등이 날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보호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유해가스나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은 호흡기와 코를 보호하기 위해 각종 방독마스크나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직업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시끄러운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귀마개를 착용해야 하며 산이나 알칼리 등 화학약품을 취급하는 경우 손이나 발을 보호하기 위해, 또는 몸 전체를 보호하기 위해 내산 또는 내알칼리용 작업복과 안전장갑 및 안전장화를 착용해야 한다.

특히 중량물을 취급하는 경우 발의 부상을 막기 위해 반드시 안전화를 착용해야 한다.

안전보호구는 우리의 몸을 보호해 주는 방패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고 다소 불편하더라도 정확히 착용하고 함부로 용도를 변경하거나 그 기능에 손상을 끼쳐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