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업장에서는 항상 여러가지 물건이 다양한 방법으로 운반되고 있다. 운반작업은 우리의 생산활동 중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가 물품을 운반할 때는 인력으로 운반하거나 손수레 등을 이용하거나 기계의 힘을 이용해 운반하고 있다.

그러나 짧은 거리를 운반하는 경우나 그렇게 크지 않은 물품은 들어 올리거나 안고 날라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흔히 인력에 의한 운반은 간단한 동작이기 때문에 방심하거나 난폭하게 다루다가 뜻하지 않은 부상을 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 인력으로 물품을 운반할 때 안전원칙은 우선 준비를 충분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첫단계는 통로나 작업장에 장애물은 없는지, 통로 주변이 안전한지를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둘째 건강상태를 조절해야 한다. 먼저 가볍고 유연한 체조를 해서 몸을 풀어주고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는 반드시 기초준비가 필요하다.

셋째 복장 상태의 점검이다. 소매 끝이 조여진 옷을 착용하고 발에 맞는 안전화를 신어야 하며 안전모와 안전장갑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운반물에 염산과 같은 위험물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보호안경이나 내산복, 안전장갑, 안전화와 같은 안전보호구를 올바르게 착용해야 한다.

넷째 운반물을 제대로 점검해야 한다.

운반물이 혹시 깨진 곳은 없는지 못이나 가시 등이 나와 있지는 않는지, 위험성은 없는지 등을 세밀하게 확인해야 한다.

다섯째 운반물의 무게를 정확히 관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것이 가벼워 보인다든지, 같은 크기라도 물건의 색채에 따라 감각이 달라지는 등 무게의 관측은 대단히 어렵지만 평소의 숙달 여하에 따라 정확히 관찰할 수 있다.
한편 운반물의 무게나 크기 여하에 따라 두사람 이상이 함께 운반해야 할 경우도 발생한다.

이때에는 체력이나 키가 비슷한 근로자가 한조를 이뤄야 중량이 기울어지지 않아 나르기 쉽고 안전하다.

또 운반 경험이 많은 근로자를 지휘자로 정해 전체를 살펴 지시하고 유도해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걸을 때는 보조를 맞춰야 한다. 도중에 힘을 뺀다든지 손을 바꿔 잡는 일은 위험한 행동이니 삼가는 것이 좋다.

아무리 많은 사람이 운반하는 공동작업이라도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작업한다면 안전하게 물건을 나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