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및 산소용접이나 절단 등의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실제 현장에서 안전상 유의해야 할 점이나 지켜야 할 사항을 제시코자 하니 현장 용접 작업자는 제대로 숙지해 안전한 작업이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기름기 등이 묻지 않도록 착용하는 팔소매, 앞치마 등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보호장갑, 안전화, 보호안경, 방독마스크, 안전모, 높은 곳에서의 작업시 안전대 등의 안전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작업 중에는 인화물질이나 가연물을 두지 않도록 하고 높은 곳에서 작업시에는 최대 10m 주위까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동작업에서는 이동할 곳의 관계자와 사전에 안전을 확인한 뒤 호스 등의 정돈, 협소한 장소에서의 중독 예방법과 환기에 대해 알아둬야 하며 만약을 대비해 소화기를 비치하고 안전작업기준과의 관계에 대해 미리 생각하고 조치해야 한다.

또 용접 절단 및 화염을 사용하는 작업을 할 때에는 언제 어느 곳을 막론하고 소화기를 준비해 놓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용접시에는 지정된 안전모와 차광안경을 착용해야 하며 용접 장갑과 용접 앞치마를 착용하고 의복은 구멍이 있거나 유류 등 인화물질이 묻은 것을 착용해서는 절대 안된다.

폭발성 가스나 인화성 물질이 들어 있던 파이프, 용기, 기타 어느 기구나 내용물이 완전히 제거됐음이 확인되기 전에는 용접을 하거나 절단작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

밀폐된 장소에서는 환기장치가 충분히 확보됐는지 확인하고 용접이나 절단작업을 해야 한다.

용접도선을 취급하는 방법은 접지도선을 용접할 물건에 접촉시키고 다른 도선을 전극봉 꼭지에 접촉시키는 순서로 해야 한다.

전기용접을 하려는 물건과 접지된 건축구조 또는 도관 사이에 철도막을 비스듬히 기대어 용접회로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접지회로를 만들면 접촉점이나 연결점의 높은 저항으로 인한 과열상태가 일어날 위험성이 있으며 가연성 가스와 공기의 혼합물에 불을 붙게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생긴 스파크는 용접 전극봉과 용접기관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접지선이 불충분한 경우는 감전으로 인해 인체에 상해를 줄 위험성도 있어 도관이나 용기에서 용접작업을 할 때에는 접지를 하되 접지하는 곳과 접지선 사이는 완전히 접촉시켜야 한다.

산소용접기의 화구에 불을 붙일 때는 가열된 부분의 열로 화구에 다시 불을 붙이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니 외부에서 점화해 작업을 해야 한다. 화구에 즉시 불이 붙지 않을 수도 있고 점화가 늦어지면 폭발할 우려도 있다.

다른 용접 근처 또는 불꽃 근처에서는 아세틸렌을 공기 중에 배출해서는 안된다. 만약 아세틸렌을 배출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공기와의 혼합으로 위험성이 없는 곳에 배출해야 한다.

용접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조절기와 호스가 단단히 연결돼 있는지 항상 확인해야 하고 점검할 때는 절대로 불꽃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우천시에는 전기용접작업을 금하고 밀폐용기 내 작업시 유독가스 발생과 산소부족현상에 대비해 외부 감시자를 반드시 둬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