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안전·생명을 판매합니다”

단 한개의 제품 만들더라도 완벽하게 만들고
직원이 회사의 재산이라는
생각으로
안전의 중요성 전파에 오늘도 동분서주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안전용품’ 만들기 위해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신제품 개발에 투자 등
산업현장 안전 지키기 위한 노력 ‘현재 진행형’

 

▲(주)현대안전·현대골프가 올해로 창립 33주년을 맞았다고 들었습니다. 긴 시간 동안 회사를 이끌어온 감회 말씀과 회사의 연혁에 대해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주)현대안전은 1988년 6월 1일 창립 이래 꾸준한 연구개발과 노력으로 매년 착실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신제품 개발과 우수 보호구 공급으로 산업재해 예방과 근로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안전은 1990년 11월 경기 하남시에 공장을 가동하고 1994년 6월 공장에 별도 사업자등록을 한 이후 2003년 10월 하남공장을 신축 준공해 2010년 매출 증가와 사업 다변화에 따라 법인으로 전환했습니다. 긴 세월 함께 어려움과 기쁨을 나눈 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다수의 수상실적을 보유하고 있는데 간략히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회사는 꾸준한 성장을 발판삼아 2011년 9월 서울신문사·스포츠서울이 선정한 베스트 이노베이션 기업 및 브랜드 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2012년 대한건설협회·건설경제신문 주최 광고대상 골프용품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투철한 기업관과 창의력으로 소상공인의 지위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2016년 중소기업 중앙회로부터 표창패를 받기도 했습니다.

현대안전·현대골프는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안전보건공단 등 산재예방전문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산재예방 캠페인과 홍보에 적극 동참 및 후원 등 산재예방에 기여한 공로로 고용노동부, 건설안전협의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어머니안전지도자중앙회 등으로부터 많은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또 고용노동부와 매경미디어그룹이 매년 실시하는 안전경영대상 무재해기념 트로피, 상패 현판 등도 제작·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제품 생산에 있어서 김일규 회장님만의 안전에 대한 신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단 한개의 제품을 만들더라도 완벽하게 만들겠다는 생각과 직원이 회사의 재산이라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외환위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던 지난 1998년에 경기침체로 업체들이 안전에 대한 투자를 대폭 줄이면서 계약이 체결됐던 보호구의 주문 취소가 쇄도해 회사 경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이 신조 하나로 어려움을 함께 극복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우리의 귀중한 산업인력이 산업재해로부터 손상되지 않고 고귀한 생명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을 갖고 제품 하나하나에 혼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또 완성된 제품에 대해 수시로 소비자의 반응을 체크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직원책임제’를 도입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자신있게 선보이고 있는 안전용품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십시오.

―안전표지와 보호구를 꼽고 싶습니다. 현대안전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안전표지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명성이 높습니다.

또한 보호구 판매도 완벽한 제품이 아니면 취급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최고의 보호구만을 판매합니다.

‘물건이 아니라 안전, 생명을 판다’는 신념으로 안전용품을 생산·판매합니다. 이전에는 국내 일부 기업에서 국산 안전보호구의 성능을 의심해 외산 제품만 사용하던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국내 보호구 수준의 향상으로 당당하게 외국 수입품과 경쟁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보호구와 안전표지 등 안전용품은 어떻게 판매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완벽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제품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설 및 산업안전분야뿐 아니라 (주)현대골프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회사인가요.

―제가 골프산업에 직접 뛰어든 것 역시 그 뿌리를 찾아보면 ‘안전’이 있습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집중력 저하는 현장에서의 안전사고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골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장 근로자들이나 산업인력들이 정작 운동할 시간을 내기가 여의치 않기 때문에 골프를 치면서 기분전환도 하고 운동도 할 수 있도록 고기능성 골프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골프는 2013년 대한건설협회 건설경제 상반기 캐디아이 후반기 골프버디보이스플러스가 베스트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13년부터 매년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상암월드컵공원 국토사랑 하프마라톤 행사장에서 안전용품 및 골프용품, 기념품 등을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2014년 대한건설협회, 국토교통부, 건설경제 등이 주관·주최하는 유망건설기자재전에 참가해 산업안전보호구 및 골프용품, 기념품 등을 전시해 건설관계자들과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회사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안전용품 회사로서 앞으로의 포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비숙련·고령 노동자가 증가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는 예방 교육과 지속적인 계몽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는 국내 안전보건과 관련한 사업장 및 재해예방단체, 학회 등을 통해 행사, 세미나, 캠페인 등을 실시하며 적극적으로 홍보물을 협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안전을 알리는 첨병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또 꾸준히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신제품 연구개발에 투자해 ‘가장 안전한 보호구, 가장 편리한 안전용품’을 만드는 노력을 앞으로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주)현대안전·현대골프 임직원 일동은 신제품 개발과 우수 건설안전장비 공급으로 산업재해 예방에 동참함은 물론 우수한 골프용품, 기념품 제공으로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코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