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좋은 제품 싸게 공급… 우리 사회 안전 지킬 것”

산업재해와 생활 속 사건·사고로 인해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안전한 삶을 위해 수많은 안전제품을 생산·유통하고 있는 한 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코로나19 영향에도 30~40%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주)완성기업(대표 김완성·사진)이다. 이토록 놀라운 성장비결을 김완성 완성기업 대표에게 물으니 직원들이 묵묵히 열심히 일해줬고 두터운 신뢰관계로 이끌어준 거래처들 덕분이라며 공을 돌린다.

흔히 ‘안전’이라고 하면 기존의 오래되고 투박한 이미지를 떠올리기 십상이지만 이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20~30대의 젊은층으로 이직률도 현저히 낮다. 덕분에 참신한 제품 개발과 신속한 유통망 구축이 가능해졌으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김완성 완성기업 대표를 만나 그의 안전 이야기를 들어봤다.

▲대표님의 성함과 기업명이 같습니다. 대표님의 성함을 따서 기업명을 지으셨는지요? 이에 함축된 의미와 완성기업의 설립 배경,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완성기업의 대표 김완성입니다. 흔히들 기자님과 같은 질문을 우스갯소리로 많이 듣습니다. 

기업명의 뜻은 우수한 제품을 완성하고 공급한다는 의미로 원자재 값은 날로 상승하고 저렴한 제품을 원하는 시장 수요로 인해 제품의 질, 상품성이 떨어지는 제품 공급으로 인해 안전을 위한 용품이 오히려 안전을 위협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완성기업은 시장 수요를 반영하고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해 여러분야의 안전을 책임지자는 의미입니다.

▲완성기업의 ‘가장 잘 팔리는’ 혹은 ‘꾸준히’ 안전 관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용품은 무엇인가요.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많은 이슈와 관심이 있듯 건설 및 도로안전용품을 많이 공급하는 편인데 신설 및 확장, 재건축 등이 주요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뿐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이 이용, 이동함에 있어 불편을 느끼지 않게 납품부터 시공까지 요구하는 장애인편의시설용품도 많은 문의와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분야의 안전용품을 취급하고 있어 더욱 찾아주시지 않나 생각합니다.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과 차별된 완성기업만의 특징 및 장점은 무엇입니까.

―‘완성된 품질과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업’ 을 경영이념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가장 큰 장점은 제품의 다양화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신제품 개발 및 연구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편이며 고객들의 쓴소리에도 흘려듣지 않고 제품 향상에 적극 반영해 안전용품 시장에서의 신뢰를 쌓았습니다.

창사 이래 매년 40%라는 고속성장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용품을 제작하는 공장도 직영으로 운영하고 계신데 안전용품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있다면.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용품이기에 무엇보다도 안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에서의 경쟁력을 놓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원료를 대량으로 구매해 단가를 인하하는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매년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있고 정부에서도 안전에 대한 마스터플랜 등 주요 현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 현안들을 중심으로 안전용품을 제조함에 있어 여러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안전용품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동반자와 같은 존재입니다. 대표님의 안전철학과 안전용품 기업 CEO로서의 향후 계획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안전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음’이라는 내용을 포함한 단어입니다. 또 안전용품은 안전을 예방키 위한 필수용품입니다. 뗄래야 뗄 수 없는 동반자인 셈이죠.

각종 산업재해 위험으로부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산업재해 발생은 개인과 기업 더 나아가 국가 전반에 걸쳐 직·간적접인 경제 손실을 유발합니다.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 수 있는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우수기업들간 선의의 경쟁과 소통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념을 갖고 연구 개발·생산해 산업재해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나아가겠습니다. 
항상 기탄없는 편달과 충고·지도를 부탁드리며 완성된 제품과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완성기업을 지켜봐 주시고 많은 애정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