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1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보고

정부가 재난안전 예산 20조6000억원을 투입해 감염병·풍수해 예방 등에 적극 대응한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올해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목표로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국민안전 확보 등 3개 분야 15개 과제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코로나 백신의 원활한 접종과 선제적 방역조치 등 코로나 방역 전 과정에서 재정과 조직·인력, 디지털기술 등 중앙과 지방의 역량을 총동원한다.

먼저 신속하고 안전하게 백신 접종이 이뤄지도록 지자체별 전담조직과 접종 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접종 대상 국민들에게는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민간포털과 앱으로 백신 접종날짜·장소·유의사항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국민비서 접종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감염원 조기 차단을 위해 임시 선별검사소 등 다각적 검사활동을 지원하고 지자체 여건을 고려해 특별 재정 지원을 하며 감염병 대응 인력 1066명이 신속하게 충원되도록 돕는다.

자가격리자 관리도 더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자가격리자용 안전보호 앱 기능을 개선하고 지리정보시스템 상황관리, 인공지능 콜센터 활성화 등 디지털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한편 올해 재난안전예산은 20조6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7.9% 늘었다. 늘어난 예산은 감염병, 풍수해, 산업재해로부터 국민안전을 확보하는데 투입한다.

풍수해 대응과 관련해서는 댐·하천 안전 강화, 급경사지 붕괴 방지, 도시침수 예방 등 부처별 추진 상황을 점검해 범정부 차원에서 관련법과 제도를 정비한다.

급경사지·위험 저수지 등에 대한 재해예방사업 예산을 지난해 4970억원에서 올해 5915억원으로 늘리고 취약지역은 마을단위로 통합해 일괄 정비한다.

신속한 재난대응과 실질적인 회복 지원을 위한 체계도 강화한다.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3월까지 완료하고 경찰의 112와 소방의 119를 통합한 긴급신고 앱과 지리정보 데이터 공유 시스템 등으로 긴급신고 기관들이 효과적으로 재난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걸리는 기간을 3주에서 1주로 줄이고 개별시설 피해 복구를 넘어 이재민 이주대책·공동체 회복·재난심리 회복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 복구제도를 마련한다.

생활안전 강화를 위해서는 어린이, 노인, 장애인에 저소득층까지 포함해 안전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고 차보다 사람이 우선하는 보행자우선도로 등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 환경을 조성한다.

/ 사진 = 행안부 제공.
/ 사진 = 행안부 제공.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