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관리도 강화… 산림청, K-산불방지대책 수립

/연합뉴스.
/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 방역에 초점을 맞춘 설 연휴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연휴 기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전해철 장관 주재로 2021년도 제1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설 연휴기간 중 코로나19 중심의 안전관리대책과 봄철 산불에 대비한 K-산불방지대책을 주요 의제로 논의했다.

행안부는 연휴 기간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범정부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관계기관과 지자체는 자체 상황근무반을 편성한다.

특히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를 설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지정해 고향·친지 방문과 여행 자제를 요청한다.

대규모 이동에 따른 코로나 재확산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철도 승차권을 창가좌석만 판매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전환을 검토키로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매장 내 음식섭취를 금지하고 포장판매만 허용한다.

설 연휴 교통안전을 위해 고속도로 암행순찰차 42대를 운영해 불법운전을 단속한다. 기상악화에 대비해 결빙취약 관리구간을 이전 60곳에서 167곳으로 확대하고 염수분사장치 700곳을 운영한다.

또 봄철 산불 조심기간을 대비해 산림청에 중앙대책본부, 지자체에 지역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첨단기술이 탑재된 산불 지휘차와 3D 산불 확산 예측시스템 등을 통해 신속한 초기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산림재해 앱을 활용해 산불발생시 대피장소와 이동경로를 안내키로 했다. 

아울러 중앙부처별로 관리하는 안전점검과 안전관리계획 규정 27개를 개선한다.

해당 과제는 전통시장 안전점검 실시자 자격 마련 건설현장 안전관리 인력 배치기준 강화 고위험 건설기계 검사주기 단축 의료기기 및 건설 안전관리계획 수립근거 신설 승강기안전 종합시책 수립시 의견수렴 방송통신 재난관리기본계획 수립 심의기구 설치 등이 해당된다. 

행안부는 과제의 신속한 개선을 위해 반기별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하반기에 개선과제를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 장관은  “이번 설 연휴는 코로나 방역의 중요성이 큰 시기인 만큼 각 기관별 방역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