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2일 전문판매·배달 앱 중심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에서 생선회 배달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안전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약처는 오는 13일부터 22일까지 홈플어시장, 오늘회 등 수산물 전문판매 앱과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앱에 등록된 업체를 대상으로 생선회를 수거해 식중독균 검사를 한다고 11일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수거·검사에 앞서 횟감 조리시 위생관리를 주의해달라고 생선회 판매업체에 당부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횟감을 조리할 때 생선의 아가미, 비늘 등에 붙어 있는 세균인 비브리오균을 제거키 위해서는 흐르는 수돗물로 2∼3회 깨끗하게 세척해야 한다.

수돗물로 세척한 이후에도 생선의 껍질에 남아 있을 수 있는 비브리오균이 조리도구에 의해 옮겨지지 않도록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해 사용하고 사용한 조리도구는 세척 후 소독해야 한다.

조리자는 손에 의해 균이 옮는 것을 예방키 위해 조리 전에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고 위생장갑을 사용해야 한다. 위생장갑 등은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수족관 물의 거품 제거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첨가제는 식품첨가물로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배달 회를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