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전환에 맞춰 인사정책 선진화 기대

소방관 임용식/안전신문 자료사진.

중앙과 시·도에서 각각 운영하던 소방공무원 인사관리시스템이 통합된다.

소방청과 인사혁신처는 중앙 부처에서 사용하는 표준인사관리시스템 내에 소방분야를 통합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소방청과 시·도는 인사교류가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인사관리시스템을 사용해 인사관리가 이원화돼 있었다. 이를 보완키 위해 시·도에서는 종이로 된 인사기록카드를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 등 인사기록사무의 효율성 차원에서 개선요구가 있었다.

이번 통합사업은 중앙과 시·도간 소방인사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돼 소방공무원에 특화된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올해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한다.

통합시스템이 완성되면 소방 인사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소방공무원의 특성에 맞도록 근무형태·체력검정·훈련경력 관리기능 등이 보강됨으로써 전국을 대상으로 우수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등 중앙과 지방간의 인사교류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이번 인사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연 평균 5억여원의 유지비가 절감될뿐  아니라 소방공무원의 특성이 반영된다”며 “소방력 향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재개발분야도 한층 더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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