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북측의 대남 군사조치 보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진정한 안보는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한반도 역사의 주체는 남과 북"으로 "북측의 조치보류와 남측의 인내가 평화 협력의 새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적공세를 취하겠다고 공언한 북측으로서도 보류결정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진정한 안보는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해서도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줄곧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지금도 최고의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주한미군 방위비 인상요구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는 모습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고 경의를 표했다.

또 자주국방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한반도의 운명은 한반도의 남과 북이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외세와 강대국에 휘둘려온 비극의 역사를 끝내고 우리 손으로 우리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남북간의 상호 신뢰를 위해서 국회에 조속한 4.27 판문점 선언 비준과 대북전단금지법 입법을 요구했다.

그리고 "합의에 반하는 대북전단을 철저히 통제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강조했다.

경기도는 앞서 지난 17일 오전 북한 접경 5개 시군 전역을 '위험구역'으로 설정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으며 해당 지역에서 대북전단 관련 물품의 준비와 운반·살포 등의 행위를 금지했다.

또한 지난 22일 자유북한운동연합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자 경기도는 "사실로 확인될 시 형사고발과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