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98명·장비 17대 출동··· 하수관 내 오물로 구조작업 난항

17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서 배수작업 중인 인부 2명이 맨홀에 빠져 실종됐다. 사진은 119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해 구급 활동을 하는 모습.

17일 오전 11시 48분께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하수관 배수 공사를 하던 A(62)씨와 B(49)씨 등 작업자 2명이 맨홀에 추락해 실종됐다.

서울 강남소방서 등에 따르면 실종된 작업자들은 강남구청과 계약을 맺은 한 건설업체 소속으로 당시 현장에서는 총 6명이 하수관 빗물받이 신설 및 개량공사를 하고 있었다.

사고가 일어나자 동료 작업자가 두 사람이 맨홀로 추락했다고 119에 신고했다.

강남소방서 관계자는 "사고가 난 맨홀을 중심으로 배수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인근 맨홀에서는 배수 작업과 유실 방지 작업을 벌이는 한편 하수관 내에 쌓인 오물(슬러지)과 토사를 제거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종자들이 빠진 맨홀에 이어진 하수도에는 약 3.5m 깊이로 오수가 차 있던 것으로 추정됐다. 소방당국이 상당 부분 오수를 뺐지만 오물이 많이 쌓여 있어 정확한 깊이 측정과 인원 투입이 어려운 상태로 알려졌다.

사고 직후 이뤄진 1차 수색작업에서는 실종자들이 발견되지 않았다.

소방당국은 소방관 98명과 펌프차 등 장비 17대를 동원해 3시간 가까이 실종자를 수색 중이다.

서울 수서경찰서와 강남구청도 현장에 총 148명을 파견해 구조작업을 벌이는 한편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