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소방연구원 등 화재 및 전기적 안전성 검증

국립소방연구원 전경.

국립소방연구원과 5개의 공인시험연구기관이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대용량 2차전지 화재에 관한 연구를 공동수행한다.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 5개 연구기관과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저장장치의 급격한 보급과 동시에 2017년 5월 이후 현재까지 총 28건의 화재가 발생해 이에 대비하는 안전기술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연구는 ESS 및 전기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중대형 2차전지 화재와 전기적 안전성 검증시험이 주된 내용이다.

아울러 각 기관들이 보유한 실험시설을 공유하면서 향후 발생하는 ESS 및 전기자동차 화재조사 및 감식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차전지 화재 안전성 검증센터 구축, 정부 R&D사업 협업 및 관련 지원사업 발굴, 화재사고 분석을 위한 인력양성 및 전문교육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창섭 국립소방연구원장은 “이번 공동연구를 계기로 공인시험연구기관들의 핵심 역량을 결집해 ESS 및 대용량 2차전지 화재안전성 확보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