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여러분과 함께할 뜻 밝혀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시 맞이하는 봄, 그래도 우리는 전진했습니다’ 제목의 글을 통해 세월호 유가족들을 향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재명 지사는 “또다시 봄이 왔습니다. 몸이 먼저 기억하고 심장이 아파 오는 봄입니다”며 “물리적 시간에 떠밀려 어쩔 수 없는 하루를 살고 있는데 어떤 이의 시간은 2014년 4월 16일에 멈춰있는데 야속하게도 다시 봄이 왔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6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해결된 것이 없어 더욱 안타깝고 답답합니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국가가 왜 수수방관했는지, 왜 그토록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어야 했는지 우리는 그 이유를 아직도 명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참사의 원인을 밝히고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상식적인 요구조차 아직 제대로 실현되지 못했습니다”며 “시간은 야속하게 흐르고 있는데 더딘 현실의 높다란 벽 앞에 좌절하고 계실 유가족분들에게 진심으로 송구합니다”는 심정을 전했다.

아울러 “그러나 우리가 지난 시간을 마냥 허비한 것만은 아닙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며 “6년 전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던 국가가 이제 국민 한 명 한 명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전진했습니다”고 밝혔다.

더불어 “생명을 존중하고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나라,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살아가는 나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유가족 여러분의 피땀, 수많은 시민들의 연대가 만들어 낸 성과입니다”며 “비록 더딜 지라도 우리는 나아가고 있습니다. 기억하고 있는 한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그 봄을 잊지 않겠습니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