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 “비상상황 함께 극복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모습 /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공포와 혐오가 아닌 신뢰와 협력을 하는 것이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중국과는 경제 등 많은 부분을 교류하고 있기에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나라의 어려움으로 직결될 수 있다”며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하고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의 신종 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확진자가 늘고 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방역당국과 수많은 의료진이 방역 현장 최전선에서 밤낮을 잊고 사력을 다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평가했다.

이어 우한 교민 관련 사항에 대해 “귀국 교민들을 넓은 마음으로 수용한 진천과 아산 주민들의 포용정신과 우한 현지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총영사관과 한인회를 중심으로 서로를 도운 교민들의 상부상조가 우리 모두에게 큰 감동을 줬다”며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로의 사회안전망’이라는 한 시민의 목소리처럼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언제나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번에도 거듭 확인했다”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으면서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중국과 관련해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라며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하고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 되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 진정한 극복의 길”이라며 “정부도 신속하고 비상한 대응,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빈틈없는 협력,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로 냉정하고 지혜롭게 위기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우리가 서로 손을 맞잡으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