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중대범죄행위··· “언론·정치권도 적극 협조해야”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사진 =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행위는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 “31일자로 중국 우한에 고립된 교민 700여명의 귀국이 시작되고 귀국 교민들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겠다”는 말과 함께 “우수한 방역도 신뢰가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기에 가짜뉴스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감염병의 확산을 막고 민생경제 등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며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 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는 말과 함께 “민생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언론과 정치권에도 “신종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고 정치권에서는 정쟁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회의가 열린 30일 중국 우한에 고립된 대한민국 교민 700여명의 귀국이 시작되지만 이 교민들은 귀국 후 감염이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될 때까지 정부가 정한 시설에서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해당 시설이 있는 지역들의 주민이 불안에 떨게 됐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며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기에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을 갖고 있고 과거의 사례에서 축적된 경험도 있다”며 “정부는 자자체와 함께 정부의 일을 철저히 하고 국민 개개인은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우리는 신종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넘어설 수 있는 만큼 우리 국민의 성숙한 역량을 믿고 정부도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