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2017~2019년 족자카르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 성공적 종료

가천대학교가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한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 성공모델’ 전수를 시작한 후 2년여만에 족자카르타 어린이 교통사고를 30% 이상 감소시키는 기록을 세웠다.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는 허억 교수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삼성전자 등에서 10억원을 지원받아 2017년부터 실시한 족자카르타 어린이교통사고 예방사업이 2019년을 끝으로 종료됐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의 연구책임자인 허억 교수가 진행하는 이 사업은 1990년 1537명이던 어린이교통사고 사망자를 2018년 34명으로 줄여 90년 대비 98% 가까이 사망자를 감소시킨 한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모델을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전수해 이 지역 어린이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당시에도 정부의 교통안전정책을 자문하며 어린이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한 허억 교수는 한국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던 요인으로 가정·학교에서 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사고사례 중심의 실습·체험교육 대폭 확대, 교통안전교육 의무화·어린이 교통안전 법·제도 개선 등 스쿨존 관련 법제도 개선 등 3가지를 중요시한다.

이를 근거로 허 교수는 2016년 6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서 한인회 등의 지원을 받아 ‘한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 기법의 족자 전수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족자카르타 어린이 교통안전 네트워크 개최 모습 / 사진 = 가천대학교 제공.

이후 곧바로 가자마다대학교, 족자 경찰청, 교육청, 교통청, 족자주청, 시민단체, 언론 방송사 등이 참여하는 ‘족자 어린이 교통안전 네트워크’를 결성했고 이 네트워크는 분기별 1회, 매년 4회씩 개최하며 족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활동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토록 해왔다.

이같은 활동들이 큰 호응을 받고 족자카르타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인식을 더욱 제고시켰으며 곧 한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 성공모델 전수 사업이 시작됐다.

이후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 한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성공기법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는 사업 제안서를 제출, 2017~2019년까지 9억원을 지원받아 본 사업이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가천대학교가 진행한 사업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기초 자료 조사 분석 사업 ▲어린이 교통안전 전문인력 양성 사업 ▲유치원·초등학교 1~6학년 교재 등 8종 개발·보급 ▲어린이용 헬멧 지원 등 헬멧 착용 캠페인 실시 ▲어머니·교사 대상 어린이 교통안전 전문성 향상 교육 ▲어머니 교통안전 강사 양성 및 초등학교·유치원 순회 어린이 교육사업 ▲어린이 교통안전 네트워크 운영 및 회보 발간 ▲족자카르타 어린이 예방법 적극 홍보 ▲한국형 어린이 교통사고 성공모델 적용 시범 사업 실시 ▲사업 모니터링 및 족자카르타 어린이 교통안전 대상 시상식 개최 등 총 10개다.

사업이 시작될 때 허 교수는 족자카르타의 가장 큰 문제점은 통계가 없다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실제로 족자카르타는 2016년까지 전체 교통사고 통계는 집계하고 있었으나 어린이 교통사고는 관심의 사각지대에 있어 제대로 된 통계조차 집계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었다.

통계가 없어 교통사고 원인이 무엇인지조차 판단할 수 없었기에 허억 교수는 족자카르타 경찰청에 “2017년부터는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 집계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사업이 실시된지 2년여가 지나 허 교수측이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를 요청했고 2017년에는 0~15세까지 어린이 교통사고 522건이 발생했는데 2018년에는 382건으로 30.7%나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족자카르타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6년의 경우 463명이 사망했는데 본격적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활동이 시작된 2017년의 경우 442명이 사망, 소폭 감소했고 2018년은 373명이 사망해 전년보다 15.6% 감소하는 등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도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향후 가천대학교는 KOICA의 지원이 중단돼도 이 사업이 족자카르타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적 미진 사업의 집중적 보완 ▲족자 주의회를 통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의무화 조례’안 통과 도모 ▲족자카르타 한인회와 경찰청, 교통청, 가자마다대학 교수 부인회 등이 주축이 돼 자발적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펼칠 ‘족자 어린이 교통안전 NGO 창립’ 등 3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허억 가천대학교 교수는 “이 사업들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면 KOICA의 지원 사업의 마중물이 돼 향후 지원이 중단되더라도 족자카르타 주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사업들이 지속적으로 펼쳐지는 좋은 모범사례를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