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원이 숨진 부산신항 5부두 사고 현장 / 사진 =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해양수산청은 최근 사망사고가 잇따른 부산항 컨테이너에 대해 내년 1월까지 산업안전보건공단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벌이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부산해수청은 이날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물류협회, 한국검수검정협회, 부두 운영사, 항운노조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회의를 열고 최근 신항 5부두에서 발생한 검수원 사망과 같은 사고 재발 방지, 작업여건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검수사는 컨테이너 거치대 밀림방지 장치 설치, 스트래들 캐리어 운전기사와 검수원간 소통을 위한 무전기 지급, 검수원 안전대기공간 설치, 야간작업 때 조도를 높이기 위한 LED 조명등 설치 등을 요청했다.

부산해수청은 내년 1월까지 부산항만공사, 산업안전보건공단, 항만연수원 등과 합동으로 모든 컨테이너 부두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수칙 및 매뉴얼 준수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 주관으로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작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실태조사도 벌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드러난 부두에는 LED 조명등과 신호등과 같은 안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선사와 직접 계약해 운영사의 직접 통제와 지휘가 제대로 미치지 않는 줄잡이, 검수, 화물고정(라싱) 등 하역서비스업종 종사자에 대한 실태를 조사해 개선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부산해수청은 밝혔다.

부산항 실정에 맞는 안전관리 표준 매뉴얼과 안전관리 지침도 마련할 방침이다.

부산해수청과 항만공사는 조만간 이런 대책의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관계기관들과 협의 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